이번 동유럽 여행(체코, 오스트리아, 헝가리)에서 국가간, 국가내 이동시 유용하게 이용했던 교통수단 중 하나인 오스트리아 철도청 OBB 기차(열차) 예약방법에 대해 알아보겠다. 미리 예약해야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. 가격차이가 크므로 여행 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.


PC웹사이트에서 예약하는 방법과 모바일 앱에서 예약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. 어느 방법으로 해도 상관 없으니 편한 방법을 이용하자. 모바일 앱 경우 웹사이트 UI를 그대로 옮겨놔서 웹사이트로 예약하는 방법과 아주 유사하다.


- PC 웹사이트에서 OBB 예약하기.


1. OBB 웹사이트에 접속한다. https://www.oebb.at/en/



영문으로 선택하면 그나마 보기 쉽다.

출발시간 및 날짜를 선택하고, 출발 도시(또는 역), 도착 도시(또는 역)을 선택한다.(입력은 영어로.) 그 다음 Book ticket 클릭해 주자.

*왕복 티켓을 예약할 경우 도착시간을 입력해주면 된다.


2. 일정 선택



원하는 시간대의 기차를 선택하자. 직통 기차를 선택해야 환승없이 편안한 여정을 보낼 수 있다. 인원수는 오른 쪽 위에 CHANGE를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다.


두번째 티켓인 RJ 직통열차 Sparschiene ticket(특가)로 선택해 보았다.


Sparschiene ticket(특가) 선택 시 가격은 제일 저렴하나, 취소, 환불이 불가하다고 나와있다.

Komfortticket-Tschechien 은 가격이 추가되고 조건부 예약취소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다.

Highest Flexibility 는 많이 비싸고 일정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.(전날까지 취소가능)


미리예약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예약하기 위함이므로 일정을 확인한 뒤 잘 OBB 특가로 예약하도록 하자.


아래에는 1등석, 비즈니스석을 선택할 수 있고, 좌석 예약 또한 선택할 수 있다.


OBB기차는 기본적으로 자유석(입석)이고, 좌석 예약 티켓을 별도로 구매해야 자신의 자리를 확보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.

바이옹이 여행할 때는 비성수기라 좌석 예약을 따로 안해도 상관 없었지만, 그래도 맘 편히 이동하기 위해 좌석을 선택했다. 성수기땐 아마 필수일거라 생각든다.


좌석 예약을 선택 후 RESERVATION DETAILS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뜬다.


3. 좌석 선택



원하는 좌석을 선택하자. 예전에는 차량 칸을 보며 일일이 선택이 가능했었나본데 이제는 저렇게 큰 틀만 선택 할 수 있고 좌석 번호는 랜덤으로 발급된다. 원하는 좌석을 선택 후 Add to Basket을 선택하자.



비회원으로 진행할 경우 영문 이름과 영문 성을 입력해주면 된다. 회원일 경우 자동으로 입력되며 일행을 추가할 경우에만 입력창이 뜬다. 입력 후 DONE 클릭.


기차 탑승 후 예약된 좌석은 아래 사진과 같이 표시된다.



열차가 출발 후 인가, 티켓을 확인한 후 인가, 저 표시는 사라진다.

*예약 된 좌석이 없을 경우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. 즉, 앉으면 된다.


4. 결제



왕복티켓, 돌아올 티켓이 필요 할 경우 BUY RETURN TICKET을 선택해서 진행하자.


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신용카드(마스터카드, 비자 등)번호를 입력한 후 결제를 완료하면 된다. 그 후에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예약 완료 창이 뜨며, 이메일로도 전송이 됐을것이다.


PDF파일에 QR코드가 확인되면 예약 완료.(좌석 예약을 했을 경우 좌석 예약한 QR코드가 하나 더 있다.)

국가내 이동시에는 폰으로 QR코드만 보여줘도 되는데, 국가간 이동할 경우 프린트한 실물 QR코드가 필요하다는 얘기들을 들었다. 안전하게 몽땅 프린트해가는걸 추천한다.


좌 기차표, 우 좌석표

Yesterday Today Total
ⓒBYE_ONG & MYOYOUN SKIN